학과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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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어국문학과의 창설

숭실대학교 국어국문학과는 1980년 10월 2일 당시 문교부령으로 인가를 받아 1981년 3월에 35명의 신입생을 모집하여 새롭게 출발하였다. 원래 국문학과의 창설이 늦어진 것은 당시 숭전대학교 대전캠퍼스에 국어국문학과가 이미 있었기 때문에 한 대학교 안에 같은 학과를 중복하여 둘 수 없다는 규정에 묶인 때문이었다. 그러나 캠퍼스의 규모가 점점 확장되면서 지역적으로 다른, 서울의 본교에 인문학의 모과인 국문과가 기본적으로 있어야 한다는 필요성이 제기됨에 따라 당시 총장인 이한빈 박사를 중심으로 김현승 교수와 소재영 교수 등이 학과 창설의 실무 작업을 하여 교무위원회의 재가를 얻어 문교부에 신청한 결과 1980년에 어렵게 재가를 얻기에 이르렀다. 비록 학과의 창설은 늦었지만 가장 오랜 전통을 가진 숭실대학교의 기본이 되는 모학과로서의 중요성과 책임감이 앞서, 전국에서 가장 모범적인 학과로 키워가야겠다는 인식 아래 교수진을 구성하고 제 규정을 만들고 신입생을 맞이하게 되었다.

국어국문학과의 교육목표

본 학과는 「진리와 봉사」의 건학이념 하에 기독교 정신을 바탕으로 유용한 지식과 성실한 인격을 갖춘 일꾼을 사회에 배출함과 동시에, 세계 문화 속에서 한국인으로서의 독창성과 창조력을 발휘할 수 있는 유능한 인재를 양성하는 것에 교육 목표를 둔다.

  • 세부목표
    • 1. 유구한 역사와 전통을 자랑하는 한국어와 한국문학을 집중 연구하여 그 우수성을 학문적으로 규명하여 한국의 언어와 문화를 사랑하고 그에 긍지를 지닐 수 있게 한다.
    • 2. 묻혀 있거나 잊혀져 가는 고유어 및 고유 문화 유산을 발굴하고, 이를 새롭게 창조하고 보존하며, 문화적으로 세련되게 하는 작업을 지속적으로 수행하도록 한다.
    • 3. 기독교의 수용 양상을 점검하고, 기독교가 우리 언어와 문화에 끼친 영향을 정밀하게 평가하여, 진정한 의미에서의 기독교 토착화를 완성시키고, 이를 삶에 반영하여 진실한 기독교인으로 생활하게 한다.
    • 4. 외국인에게 한국어를 보급할 수 있는 교수 능력을 개발하고 한글의 우수성을 알릴 수 있도록 하며, 한국의 아름다운 문학을 소개할 수 있는 역량을 길러서 세계인에게 한국어와 한국문화를 보급하는 봉사정신을 발휘하게 한다.
    • 5. 국어학 및 국문학에 결부되는 현대적 첨단 영역을 개발하고 이를 선도할 수 있도록 과학적 역량을 키워서 국어국문학 분야를 보다 풍요롭게 이끌 수 있는 인재를 기른다.
    • 6. 국어국문학은 한민족이 공유하는 자산으로서 통일시대를 대비하여 남북의 화합을 이끌 수 있도록 하며, 궁극적으로는 한국과 한국인이 세계의 주역이 될 수 있도록 한국 문화의 우수성과 우월성을 제고하여 자랑스러운 한국인으로서의 긍지를 갖도록 한다.

학과 교수 구성과 교과 과정

현재 국어국문학과의 교수 정원은 6명으로 현대문학 / 고전문학 / 국어학 세 분야에 각각 2명씩이 배치되어 있으며, 이들은 어느 한 대학 출신에 치우치지 않고 한 사람씩 골고루 선별 초빙되어 이상적 과 구성을 이루고 있어 인문대학의 가장 이상적인 학과로 평가받고 있다.

국어국문학과 교수들은 학과 발족 당시부터 여느 과와는 다른 몇 가지 실천사항을 학생들에게 강조해 오고 있다. 첫째는 자국의 학문인 국어국문학을 공부하는 데 대한 자긍심을 가질 것, 둘째는 이론적인 연구에 못지않게 직접 발로 뛰는 현장 연구를 병행할 것, 셋째는 배우는 것 못지않게 스스로 연구하는 풍토를 만들어 갈 것, 넷째는 여느 외국어학과 못지않게 장래를 위하여 외국어에도 앞서가는 능력을 기를 것을 강조하고 있다. 그 구체적 실천 사항으로 해마다 현장 답사를 의무화하고, 학술대회 개최를 의무화하여, 다소 방법에 변화는 있었지마는 지금까지 이를 연례행사로 되풀이해 오고 있다. 교과 과정도 그동안 대학이나 당국의 정책 변화에 따라 여러 번 달라지기는 했으나, 지금까지 가능하면 국어국문학 전반에 관한 폭넓은 공부를 할 수 있도록 학생 중심의 커리큘럼을 만들고 있으며, 고전문학 / 현대문학 / 국어학의 세 분야를 동일한 비중으로 하여 교과목을 배열하고, 전공 내지 교양 선택의 비중을 높여 나가고 있다. 또한 복수전공, 부전공의 문호도 개방하여 우리 어문학에 대한 관심을 높여 나가고 있다.

국어국문학과의 학술 활동

국어국문학과 전체가 참여하는 학술답사는 해마다 지속되어 오고 있다. 1981년도에는 2차에 걸쳐 상도동 지덕사와 자하문 일대를 답사하였고, 1982년도에도 2차에 걸쳐 담양, 강진, 해남지역과 청권사 일대를 답사하였다. 1983년부터는 매년 1회 답사로 변경되어, 5차 (안동, 영주, 풍기지역) 6차(전남 진도 일대) 7차(영월, 정선지역) 8차(피아골, 쌍계사, 남원지역) 9차(태백시 태백산 일대) 10차(전남 승주군 일대) 11차(지리산, 진도, 흑산도, 보길도) 12차(보길도, 노도, 해남, 진도) 13차(담양, 장성, 해남, 안동) 14차(영월, 안동, 지리산, 진도) 15차(고성, 부여, 공주, 동학유적) 16차(연평도, 경주, 강원도, 안성) 17차(양평 일대) 답사를 거쳐 2004년에는 27차 답사로 전남 보길도 일대를 답사하여 그 전통을 잇고 있다.

학술발표 대회는 일 년에 한 번씩 답사와 전후학기 교대로 전과생들이 참여하는 학술활동인데, 1회(소재영 / 김정차 / 이병렬 발표) 2회 (최태영 / 표성흠 / 김정희 발표)에 이어, 거르지 않고 매년 대개 교수 1명 대학원 1명 학부 1명의 비율로 15년 동안 방법의 변화는 있었으나 연속적 행사로 가져 왔다. 이외에도 재학생의 자발적 행사로 고전반 / 현대문학반 / 어학반 / 민속반으로 나누어 학술활동을 해오다가 1988년부터 소규모 학회인 고전문학회·현대문학회·언어학회·민속문화학회로 개편하여 지금까지 지속하여 오고 있으며, 그 연구성과는 동인지의 형태로 보고서를 만들어 오고 있다.

한편 대학원 석박사과정이 중심을 이루는 숭실어문연구회가 87년 8월28일에 창립되어 제1회 발표회를 계속해 오고 있으며, 대학원의 석사 박사과정생의 논문 발표회도 지금까지 매 학기 지속해 오고 있다. 그러다가 1996년 6월 28일에는 숭실어문연구회를 숭실어문학회(대표 소재영)로 발전적 개편을 하여 회칙을 개정하고, 회원은 28개 대학 소속의 150명에 이르는 범학회 차원의 국어국문학 연구 단체를 결성하여 오늘에 이르고 있다.

졸업생의 현황과 활동

국어국문학과의 졸업생은 1984년부터 배출되는데, 84년에 35명을 배출하기 시작하여 2004년 현재 약 900여 명에 이르고 있다.

대학원은 숭전대학교 시절부터 있었으므로 이미 70년대부터 석사가 배출되었다. 석사학위를 취득한 사람은 2004년 현재 120여 명에 이르고 있으며, 박사 학위를 취득한 사람은 2004년 현재 22명에 이르고 있다.

한편, 1999년에는 교육대학원에 국어교육학과가 신설되어 2004년 현재 20명의 졸업생을 배출하였다.

학부와 대학원, 그리고 교육대학원 졸업생들은 정당, 기업체, 신문사, 방송사, 학계, 출판계, 종교계, 문단 등 각 분야에서 제각기 눈부신 활동을 보이고 있다.

<진로>
전문연구원, 중·고등학교 교사, 대학 교수, 한국어 강사, 작가, 문학평론가, 문화비평가, 방송작가, 시나리오작가, 카피라이터, 언론과 출판 분야의 PD, 아나운서, 기자, 출판편집자, 공연기획자, 홍보전문가 등

기관지 숭실어문의 간행 업적

국어국문학과와 숭실어문학회가 공동으로 간행하는 숭실어문은 첫 졸업생이 배출된 1984년에 제 1집을 내놓은 이래, 2004년 현재 20집이 간행되어 학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숭실어문은 석사 학위 이상의 연구 논문을 일정한 심사를 거쳐 수록하고 있으며, 매권마다 희귀한 자료도 해설을 곁들여 영인 수록하다. ‘휘보란’에는 국어국문학과의 학술활동, 학부 / 석박사과정의 졸업논문 목록, 졸업생 현황, 교수들의 동정까지 자세히 수록하여 국어국문학과의 科史를 대신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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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종수정일 :
2014.06.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