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사이트정보 바로가기

국어국문학과

메뉴

교수진 소개

제목 - 설명

조규익 교수 교수

소속국어국문학과직위교수
학위문학박사전공한국고전문학, 해외한인문학
연구실조만식기념관 609호
연락처02-820-0326
e-mailkicho@ssu.ac.kr
학력   문학박사, 1986, 연세대학교[논문: 조선초 아송문학 연구] 문학석사, 1981, 연세대학교[논문: 장시조의 미의식 연구] 문학사, 1978, 공주사범대학 국어교육과
주요 경력
  • 2006. 4.~ 현재 한국문학과예술연구소 소장 겸임 중
  • 2013. 8.~2014. 2. Fulbright Scholar[미국 OSU에서 연구]
  • 1996. 4.~ 현재 숭실대학교 교수 재임 중
  • 2008. 9.~2010. 8. 숭실대 인문대학 학장
  • 1998.1.~1999.2 LG 연암재단 해외연구교수[미국 UCLA에서 연구]
  • 1991. 4.~1996. 3. 숭실대학교 부교수
  • 1987. 3.~1991. 3. 숭실대학교 조교수
  • 1984. 9.~1987. 2. 경남대학교 전임
  • 1982. 9.~1984. 7. 해군사관학교 전임(교관)
  • 1981. 9.~1982. 8. 해군제2사관학교 전임(교관)
  • 1978. 3.~1979. 3. 문산고등학교 교사
주요 연구업적  
  • 「악장으로서의 보허사(步虛詞), 그 전변(轉變)에 따른 시대적 의미」, <<한국문학과 예술>> 33, 숭실대학교 한국문학과예술연구소, 2020. 03.
  • 「조천일록(朝天日錄)의 한 독법(讀法)」, <<한국문학과 예술>> 31, 숭실대학교 한국문학과예술연구소, 2019. 09.
  • 「<풍운뇌우악장(風雲雷雨樂章)>과 동아시아 중세생태주의 담론」, <<국어국문학>> 185, 국어국문학회, 2018. 12.
  • 「<용비어천가>의 <<시경>> 수용 양상-사시(史詩)적 본질과 천명(天命) 담론」, <<우리문학연구>> 60, 우리문학회, 2018. 10.
  • 「<용비어천가>에 수용된 <<시경>>의 교육적 효용성」, <<한국문학과 예술>> 27, 숭실대학교 한국문학과예술연구소, 2018. 09.
  • 「조선조 우사(雩祀) 및 우사악장(雩祀樂章)의 동아시아 중세생태주의 담론」, <<국어국문학>> 182, 국어국문학회, 2018. 03.
  • 「태종조 樂調에 반영된 唐•俗樂 악장의 양상과 중세적 의미」, <<우리문학연구>> 55, 우리문학회, 2017.
  • 「태종조 '國王宴使臣樂'에 수용된 <<시경>>의 양상과 의미」, <<국어국문학>> 179, 국어국문학회, 2017.
  • 「<거창가> 제대로 읽기-3」, <<오늘의 가사문학>> 13, 고요아침, 2017.
  • 「북한 교과서 '고전시가해석'의 한 양상-고등중학교 4학년 <<문학>>(1997)을 중심으로」, <<한국문학과 예술>> 21, 숭실대학교 한국문학과예술연구소, 2017.
  • 「<거창가> 제대로 읽기-2」, <<오늘의 가사문학>> 12, 고요아침, 2017.
  • 「<거창가> 제대로 읽기-1」, <<오늘의 가사문학>> 11, 고요아침, 2016.
  • 「조선조 雩祀樂章의 텍스트 양상과 의미」, <<동아시아문화연구>> 67, 한양대 동아시아문화연구소, 2016.
  • 「<휘의공주혼전대향악장>의 시경 텍스트 수용 양상과 의미」, <<우리文學硏究>> 49, 우리문학회, 2016.
  • 「북한문학사와 향가」, <<한국고시가문화연구>> 35, 한국고시가문화학회, 2015.
  • 「북한문학사와 상고시가」, <<동방학>> 32, 한서대학교 동양고전연구소, 2015.
  • 「조선 지식인의 중국체험과 중세 보편주의의 위기」, <<온지논총>> 40, 사단법인 온지학회, 2014.
  • 「봉래의 진⋅퇴구호의 기능적 의미와 텍스트 양상」, <<고시가 연구>> 32, 한국고시가문학회, 2013.
  • 「구소련 고려극장에서 불린 우리말 노래들의 성격과 주제의식」, <<온지논총>> 35, 사단법인 온지학회, 2013.
  • 「고려인 소인예술단의 국문노래에 나타난 전통노래 수용 양상」, <<한국문학논총>> 63, 한국문학회, 2013.
  • 「카자흐스탄 고려인 극작가 한진의 고전 수용 양상」, <<국어국문학>> 162, 국어국문학회, 2012.
  • 「고려인 극작가 연성용의 고전 수용양상」, <<한국근대문학연구>> 26, 한국근대문학회, 2012.
  • 「항일 영웅과 역사의 연극미학적 재현-고려인 극작가 태장춘의 ‘홍범도’」, <<대동문화연구>> 79, 성균관대 동아시아 학술원 대동문화연구원, 2012.
  • 「구소련 고려인 작가 한진의 문학세계」, <<한국어문학연구>> 59, 한국어문학연구학회, 2012.
  • 「조선조 風雲雷雨 악장 연구」, <<고시가연구>> 30, 한국고시가문학회, 2012.
  • 「조선조 先蠶악장 연구」, <<한국시가연구>> 32, 한국시가학회, 2012.
  • 「봉래의 악장 연구(1)-악무 명칭의 典據와 악장 내용의 상관성을 중심으로-」, <<온지논총>> 31, 사단법인 온지학회, 2012.
  • 「先農祭儀 악장의 텍스트 양상과 의미」, <<국어국문학>> 160, 국어국문학회, 2012.
  • 「구소련 고려시인 강태수의 작품세계」, <<대동문화연구>> 76, 성균관대 동아시아학술원 대동문화연구원, 2011.
  • 「조선조 <釋奠飮福宴악장 연구」, <<고전문학연구>> 40, 한국고전문학회, 2011.
  • 「조선조 文宣王악장 연구」, <<朝鮮學報>> 221, 朝鮮學會, 2011.
  • 「변영태 英譯시조의 성격과 의미」, <<온지논총>> 29, 사단법인 온지학회, 2011.
  • 「북한문학사와 가사」, <<우리문학연구>> 33, 우리문학회, 2011.
  • 「만횡청류와 에코페미니즘」, <<온지논총>> 28, 사단법인 온지학회, 2011.
  • 「박순호 소장 <궁듕도회가>의 자료적 가치와 의미」, <<국어국문학>> 157, 국어국문학회, 2011.
  • 「使行路程으로서의 登州, 그 心象空間的 성격과 의미」, <<語文硏究>> 148, 사단법인 한국어문회, 2010.
  • 「<아리랑> 由來談論의 존재와 당위」, <<온지논총>> 26, 사단법인 온지학회, 2010.
  • 「桂奉瑀 <<조선문학사>>의 의미와 가치」, <<국어국문학>> 155, 국어국문학회, 2010.
  • 「심연수 시조 연구」, <<시조학논총>> 33, 시조학회, 2010.
  • 「텍스트 地平의 확대」, <<한어문교육>> 22, 한국언어문학교육학회, 2010.
  • 「文昭殿악장 연구」, <<고시가연구>> 25, 한국고시가문학회, 2010.
  • 「<江湖戀君歌>와 時調史 전개의 한 단서」, <<시조학논총>> 32, 한국시조학회, 2010.
수상내역
  • 2016 숭실학술상, 숭실대학교 베어드 홀, 2016. 3. 29.
  • 2015 한국연구재단 우수학자지원 연구비(수혜기간: 2015-2020) 수혜
  • 2013 풀브라이트(Fulbright) 지원 해외 연구교수로 선정되어 미국 오클라호마 주립대학
[Oklahoma State University]에서 연구.
  • 2013 숭실대학교 아너 펠로우 교수[Honor Soongsil Fellowship Professor/2013~정년] 및
베스트 펠로우 교수[Best Soongsil Fellowship Professor/2013]
  • 2012 숭실대학교 베스트 펠로우 교수[Best Soongsil Fellowship Professor]
  • 2011 숭실대학교 베스트 펠로우 교수[Best Soongsil Fellowship Professor]
  • 2010 <<고전시가와 불교>>(학고방)가 2010년 문화체육관광부 우수학술저서로 선정됨
  • 2008 <<고전시가의 변이와 지속>>(학고방)이 2008년 대한민국 학술원 기초학문 우수학술도서로 선정됨
  • 2007 <<연행록 연구총서>>(10권)가 2007년도 문화체육관광부 우수학술도서에 선정됨
  • 2006 ‘자랑스런 대건인 상’[인천대건고등학교 총동문회] 수상
  • 2006 <<국문 사행록의 미학>>(역락)이 2006년도 대한민국 학술원 우수학술도서에 선정됨
  • 2005 <<조선조 악장의 문예미학>>(민속원)이 2005년 문화체육관광부 우수학술도서에 선정됨
  • 1998 LG 연암재단 해외연구교수에 선정되어 미 UCLA에서 연구활동
  • 1996 제1회 성산학술상 수상
  • 1996 제15회 도남국문학상 수상
  • 1995 제2회 한국시조학술상 수상
저서·역서  
  • <<역주 조천일록>>(공역), 학고방, 2020.
  • <<최현의 조천일록 세밀히 읽기>>(공저), 학고방, 2020.
  • <<동동動動: 궁중 융합무대예술, 그 본질과 아름다움>>(공저), 민속원, 2019.
  • <<<거창가> 제대로 읽기>>, 학고방, 2017.
  • <<한국문학개론>>, 새문사, 2015(공).
  • <<세종대왕의 봉래의, 그 복원과 해석>>, 민속원, 2015(공).
  • <<북한문학사와 고전시가>>, 보고사, 2015.
  • <<인디언과 바람의 땅 오클라호마에서 ‘보물찾기’>>, 푸른사상, 2014
  • <<조선조 악장 연구>>, 새문사, 2014.
  • <<CIS 지역 고려인 사회 소인예술단과 전문예술단의 한글문학>>, 태학사, 2013.
  • <<카자흐스탄 고려인 극작가 한진의 삶과 문학>>, 글누림, 2013.
  • <<고전시가와 불교>>, 학고방, 2010.
  • <<만횡청류의 미학>>, 박이정, 2009.
  • <<고전시가의 변이와 지속>>, 학고방, 2006.
  • <<제주도 ‘해녀 노 젓는 소리’의 본토 전승양상에 관한 조사‧연구>>, 민속원, 2005(공).
  • <<조선조 악장의 문예미학>>, 민속원, 2005.
  • <<국문 사행록의 미학>>, 도서출판 역락, 2004.
  • <<홍길동 이야기와 <로터스 버드>>>, 도서출판 월인, 2004.
  • <<17세기 국문사행록 죽천행록>>, 박이정, 2002.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