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내용 바로가기 사이트정보 바로가기

국어국문학과

메뉴

공지사항

제목 - 설명
  • 백규 조규익 국어국문학 장학금 출연식 및 수여식 진행

    • 등록일
      2022-03-21
    • 조회수
      554

숭실대학교에서 백규 조규익 국어국문학 장학금 출연식을 개최했다. <사진=숭실대학교>

 

 

숭실대백규 조규익 국어국문학 장학금 출연식 진행

 

숭실대학교(총장 장범식)는 3월 10일 교내 베어드홀 4층 회의실에서 백규 조규익 국어국문학 장학금 1억 원 출연식을 개최했다.

이날 장학금 출연식에는 장범식 숭실대학교 총장과 김대권 인문대학장, 엄경희 국어국문학과 교수, 이경재 국어국문학과 교수 등 7명이 참석했다.

조규익 교수는 지난 1987년부터 숭실대학교 국어국문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한국문학과예술연구소장으로 활동하며 한국의 문학과 예술 관련 학술 활동을 진행하고 있다. 조규익 교수는 ‘백규 조규익 국어국문학 장학금(백규 장학금)’을 제정하여 2022학년도 1학기부터 매 학기에 형편이 어려운 숭실대학교 국어국문학과 장학생을.선발하여 소정의 장학금을 전달하고 있다.

장학금 기탁자는 조규익 교수의 아들인 조경현 교수이다. 조경현 교수는 지난 2009년 한국과학기술원(KAIST) 전산학부를 졸업하고 현재 뉴욕대학교 컴퓨터과학과 교수로 재직 중이며, 2021년 삼성호암상 공학상을 수상하여 상금 중 1억 원을 백규장학금으로 쾌척했다.

장범식 총장은 “조규익 교수님은 숭실의 자랑이며 동료들과 후학들에게 학자로서 모범이 되어주셔서 진심으로 존경한다. 그리고 아드님이신 조경현 박사를 통해서 숭실대학교 국어국문학과 학생들이 장학금을 수혜 받게 된 것에 대해서 학교를 대표하여 큰 감사를 전한다”라고 말했다.

조규익 교수는 “서른 살에 부임하여 30년 넘게 일해 온 숭실대학교는 제게 집이자 고향 같은 곳이다. 백규 장학금을 통해 국어국문학과 재학생 중 집안 형편이 어려운 제자들이 학업을 이어가는데 보탬이 되었으면 좋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백규 조규익 국어국문학 장학금은 매 학기 국어국문학과 학부생 1명, 내국인 박사과정 재학생 1명을 선발하여 각 300만원을 지급하며, 이번 학기에는 정여진(학부 4학년), 박수현(박사 3학기) 두 사람이 선발되어 장학금을 수혜받게 되었다. 조규익 교수는 수혜자들을 격려하기 위해 직접 만든 장학패를 수여하여 의미를 더하였다.

 

 

 

상단으로 이동